한상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원장
한상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원장

한국식품관리안전인증원(원장 한상배)은「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설립된 국가 공공기관으로, 식품과 축산물의 안전관리인증 및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 업무를 수행한다.

본원은 충북 청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 부산, 대구 등 전국 주요 권역에 지원을 두어 광범위한 현장 관리와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식품관리안전인증원(이하 ‘인증원’)은 농협중앙회, 한국사료협회, 축산 및 식품관련 단체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출자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은 식품안전관리인증기관 역할과 HACCP 전문인력 양성, 연구조사 및 시험·검사 등으로 국민 먹거리 안전 확보와 소비자 신뢰 구축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

국민의 식품 안전과 건강을 책임지는 공공기관으로서 인증원은 투명한 운영과 현장실사, 인증 사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2024년 감사보고서는 재무적 안정성과 성장세를 공인했으나, 내부적으로는 인력 부족과 사후관리 부실, 윤리 문제 등으로 운영의 근본적 한계가 노출되었다.

매출 증가에도 수익성 악화

이 기사는 유료회원 전용기사입니다.

뉴스워커 인사이트는 유료회원제로 운영되는 서비스입니다.(유료서비스 가입 안내)
본 기사는 회원전용 기사로, 전체 기사를 읽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 가입하신 회원님께서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