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샤브 ‘샤브보트’ 런칭으로 혼밥 트렌드 발맞춘 채선당… 실적 반등의 기회로 삼을까
[뉴스워커_진단_한식프랜차이즈] 대한민국 샤브샤브의 대표적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인 ‘채선당’(김익수 대표)은 신선한 재료와 다양한 소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직접 음식을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고기, 해산물, 채소 등의 다양한 재료를 선택할 수 있으며 건강하고 깔끔한 이미지의 샤브샤브 전문점을 바탕으로 전국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 배달 시장의 성장에 따라 배달 서비스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채선당은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으로도 진출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 한국식 샤브샤브의 인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다양한 국가에서 매장을 오픈하고 있다. 다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공시되어 있는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액은 2023년 말 기준 약 478억으로 최근 5개년 동안 비슷한 규모를 유지해왔으나 영업이익은 2억으로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총 자산은 2023년 기준 약 203억, 총 부채는 82억으로 아직까지 재무적인 위험이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여지나, 수익성의 핵심인 영업이익이 흑자를 유지하고 있으나 5개년 동안 억 단위 기준으로 한자리에 머무르면서 성장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채선당은 코로나19 팬데믹이 발발한 이후 외식사업 개시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바 있다. 당시 13억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했고, 매출액은 약 325억으로 전년(2019년) 대비 31.2% 감소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20년에 처음으로 밀키트 제품을 출시하고 ‘채선당 도시락&샐러드’를 런칭하며 도시락과 샐러드, 밀키트 등 세가지 종류의 제품을 취급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면서 코로나19 위기를 넘기는데 노력했지만, 주력 사업인 샤브샤브 전문 브랜드 ‘채선당’이 부진한 상황에서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이 최우선 과제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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