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출시 부진과 콘텐츠 수명 단축은 일부 게임사에 구조적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기존 IP 의존도가 높고, 장르나 플랫폼 다변화가 더딘 기업일수록 수익성 방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신용등급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엔씨소프트가 그 대표적인 사례다. 2024년 연결 기준 매출은 1조5400억원으로 전년(2조4000억원) 대비 약 38% 급감했으며...[본문 중에서]
신작 출시 부진과 콘텐츠 수명 단축은 일부 게임사에 구조적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기존 IP 의존도가 높고, 장르나 플랫폼 다변화가 더딘 기업일수록 수익성 방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신용등급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엔씨소프트가 그 대표적인 사례다. 2024년 연결 기준 매출은 1조5400억원으로 전년(2조4000억원) 대비 약 38% 급감했으며...[본문 중에서]

[IB 분석] 고정비, 구조, 수익성…게임업계, ‘진짜 경쟁’은 숫자 뒤에서 벌어진다

2025년, 국내 게임업계는 더 이상 ‘신작 흥행’만으로는 성패가 갈리지 않는다. 동일한 시장 환경 속에서도 어떤 기업은 버티고, 어떤 기업은 흔들린다. 이 차이는 게임의 재미가 아니라 ‘구조의 내구성’에서 갈린다.

플랫폼 편중, IP 노후화, 인건비 급증, 글로벌 사업 리스크 등 다양한 외부 변수에 기업이 어떻게 재무적으로 대응하고 있는지가 수익성과 신용등급, 나아가 기업가치에 직결되는 구조 전환기에 들어섰다.

넥슨게임즈, “가장 공격적인 조직 투자”...고정비 부담률 최고

2024년 기준 넥슨게임즈는 국내 게임사 가운데 가장 높은 인건비 부담률을 기록했다. 연결 기준 매출 2,558억 원 가운데 1,607억 원을 인건비로 지출했으며, 이는 매출 대비 62.8%에 달한다. 업계 평균(약 28.4%)은 물론, 대형사인 엔씨소프트(58.7%), 펄어비스(53%)보다도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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