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민연금 감사보고서를 통해 기금 총자산과 운용수익은 증가하는 긍정적인 모습이 확인되었으나, 인력 보상 체계의 문제,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간 연계감액 논란, 그리고 기금의 장기 재정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도사리고 있다. [본문 중에서]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은 1986년 12월에 제정된 「국민연금법」에 의거, 1987년 9월 설립되어 국민이 노령, 장애, 사망 등으로 인한 소득 상실 시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지원하는 공적 사회보장기관이다.

2024년말 회계기준 현재 운용 중인 국민연금기금은 약 1,214조 원 규모로, 이는 국내 최대 공적연금기금에 해당한다. 국민연금은 국내 거주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 대부분을 대상으로 가입과 보험료 납부를 의무화하며, 이 기금을 장기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해 국민의 노후소득을 보장하는 사회안전망 역할을 수행한다.

급속한 고령화로 사회 안전망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오늘날, 국민연금의 건전한 운영과 지속 가능성은 국민 모두의 미래와 직결된다.

2024년 국민연금 감사보고서를 통해 기금 총자산과 운용수익은 증가하는 긍정적인 모습이 확인되었으나, 인력 보상 체계의 문제,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간 연계감액 논란, 그리고 기금의 장기 재정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도사리고 있다.

단기 성과에 가려진 구조적 재무 리스크

이 기사는 유료회원 전용기사입니다.

뉴스워커 인사이트는 유료회원제로 운영되는 서비스입니다.(유료서비스 가입 안내)
본 기사는 회원전용 기사로, 전체 기사를 읽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 가입하신 회원님께서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