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회장 조원태)은 1962년 6월에 설립되어 196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부품 제작 및 정비수리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항공사이다.
최대주주는 지주사인 한진칼(26.13%)을 통해 조원태 회장 측 특수관계인이며, 현재 한진칼의 조원태 일가 및 우호 세력의 지분율은 약 19.96% 수준이다. 최근 건설업계 재벌인 호반그룹이 한진칼 지분 매수를 확대하면서 경영권 위협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고, 양측 지분 격차가 1~2%포인트 수준으로 좁혀지며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대한항공의 2025년 3분기 실적은 통합 효과에도 불구하고 부진이 예상된다. 통합 이후 외형 성장세가 이어지지만, 비용 구조의 경직성과 규제 부담, 화물 부문의 부진이 겹치며 수익성 방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대한항공이 LS그룹의 교환사채(EB)를 대규모 인수 결정을 했다. 표면적으로는 재무적 투자로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한진그룹과 LS그룹 간 오너 연합 성격이 강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본업과 무관한 투자로 재무 부담을 높이고 지배구조 논란 및 평판 리스크를 키울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부채비율이 200%를 웃도는 상황에서 비핵심 자금 투입은 주주가치 훼손 우려를 낳고 있다.
이 기사는 유료회원 전용기사입니다.
뉴스워커 인사이트는 유료회원제로 운영되는 서비스입니다.(유료서비스 가입 안내)
본 기사는 회원전용 기사로, 전체 기사를 읽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 가입하신 회원님께서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 [진단_운송물류 ⑤천일고속] 수익은 적자, 연봉은 인상…박도현 대표의 천일고속, 재무위기 속 오너일가 보수 논란
- [진단_지주회사 ⑫동국제강] 내부거래 리스크와 부채 부담 동시 노출… 동국제강그룹 장세주 회장, 지주사 체제의 역효과 가시화
- [진단_캠핑업계 ⑦헬리녹스] 헬리녹스 강연수 대표, 캠핑 붐 종식 뒤 수익성 붕괴… 적자 전환에 배당 논란까지, 체질개선 시급
- [진단_석유화학업계 ⑤GS칼텍스] GS칼텍스 허세홍號, 실적 부진에 ‘내부거래·노동 리스크’ 이중 악재… 오너 일가 배당 구조 논란
- [진단_스마트홈 ③코맥스] 변우석 대표 체제 코맥스, 자본 갉아먹는 영업 구조… 상장폐지 리스크 속 책임경영 논란
- [진단_패션섬유업계 ⑦호전실업] 박용철·박진호 체제의 불투명 경영, 호전실업 신뢰 추락 초래... 내부거래와 실적 추락 ‘이중 리스크’
- [진단_가구업계 ⑤시디즈] 김태은·우인환 시디즈 대표, 공정위 첫 연동제 제재에 적자 전환… 내부통제·수익구조 모두 불안
- [진단_통신장비 ⑦알엔투테크놀로지] 성영철·조서용 대표의 알엔투테크놀로지, 적자 지속 속 최대주주 변경... 낮은 가동률·적자 누적으로 ‘내실 경영’ 시험대
- [진단_운송물류 ⑧아시아나항공] 송보영號 아시아나항공, 통합 시너지 대신 실적 경고등... 구조적 리스크 현실화
- [진단_통신장비 ⑧대한광통신] 급락하는 유동비율과 현금흐름, 재무구조 ‘경고등’... 설윤석·박민수 각자대표 리더십 시험대
- [진단_자동차부품 ①모델솔루션] 모델솔루션, 감사인 지정 3년, 외형은 커졌지만 신뢰는 축소… 우병일 대표 회계관리 부실 논란
- [진단_캠핑업계 ⑨자이글] 자이글, 이진희 대표의 허상 경영… 허위 공시·적자 누적·가족경영의 그늘이 낳은 코스닥 신뢰 붕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