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8년 10월 설립된 CJ프레시웨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자재유통 및 푸드서비스(단체급식) 기업으로서 사업영역은 크게 식자재 유통사업 및 푸드서비스사업, 제조/서비스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업계 최고 수준의 위생/안전시스템, 물류/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식자재 유통시장을 선도해온 CJ프레시웨이가 최근 실적 악화의 길을 걷고 있다.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2조 3,746억 원을 기록했음에도 영업이익은 8.1% 감소한 688억 원을 기록하며 수익성 악화를 보였다.
특히 부채비율이 상승하며 재무건전성도 악화되고 있다. 이는 원자재가격 상승과 인건비 증가에 따른 원가 부담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되며, 업계 1위 기업으로서의 위상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차입금 증가와 부채비율 악화로 재무건전성 지표 가파르게 상승
CJ프레시웨이의 부채비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2024년 3분기말 기준 부채비율은 287.02%로 2023년말 272.06% 대비 14.96%p 증가했다. 총부채는 1조688억 원으로 전년말 대비 636억 원 증가했으며, 특히 단기차입금이 395억 원 증가하면서 차입금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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