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항공은 단거리 노선의 과잉 경쟁과 수요 둔화, 환율 상승 및 항공유 가격 부담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는 가운데, 부채비율이 700%에 육박하는 등 재무 안정성에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본문 중에서]
최근 제주항공은 단거리 노선의 과잉 경쟁과 수요 둔화, 환율 상승 및 항공유 가격 부담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는 가운데, 부채비율이 700%에 육박하는 등 재무 안정성에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본문 중에서]

제주항공(대표이사 김이배)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저비용항공사(LCC)로, 국내선과 국제선 여객 운송을 주력 사업으로 하며 일부 화물 운송 및 항공 관련 부대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주요 허브 공항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으로, 일본·동남아 등 단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운항망을 확대해 왔다. 최대주주는 애경그룹의 지주회사인 AK홀딩스로 약 50.3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제주항공은 단거리 노선의 과잉 경쟁과 수요 둔화, 환율 상승 및 항공유 가격 부담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는 가운데, 부채비율이 700%에 육박하는 등 재무 안정성에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364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 조기 상환을 외부 차입으로 충당하면서 자본 축소와 부채 확대라는 이중 리스크에 직면했으며, 영업현금흐름 적자와 차입 의존이 이어지며 구조적 위기 상황이 고착화되고 있다.

제주항공은 외형적 성장보다 현금창출력 회복과 재무구조 개선이 시급한 과제이며, 현재의 운영 기조가 지속된다면 단기 유동성 위기에서 장기 생존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다.

단거리 경쟁 속 수익성 붕괴... 재무 리스크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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