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을 완성차 중심의 그룹 지배구조로 인한 가격결정력 제약 등 최대주주 리스크와 CBAM과 수출쿼터 축소로 인한 정책·오너 리스크, 원가 변동과 레버리지 부담이 중첩된 재무적 리스크가 존재한다. [본문 중에서]
현대제철을 완성차 중심의 그룹 지배구조로 인한 가격결정력 제약 등 최대주주 리스크와 CBAM과 수출쿼터 축소로 인한 정책·오너 리스크, 원가 변동과 레버리지 부담이 중첩된 재무적 리스크가 존재한다. [본문 중에서]

현대제철(대표이사 서강현)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철강사로서 자동차강판, 형강, 봉형강, 특수강 등을 생산하며, 자동차·조선·건설 산업 전반에 철강재를 공급하고 있다. 대표이사는 2023년 11월에 선임된 서강현 사장으로, 그룹 내 재무 및 기획 부문 경험이 풍부하다.

2025년 현재 최대주주는 기아(주)(지분율 17.27%)이며,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이 11.81%, 국민연금이 약 10%, 현대자동차가 약 7%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그룹 내부거래 의존도를 높이는 동시에, 철강 부문의 독립적 의사결정권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2025년 2분기 연결기준 실적은 전분기 대비 회복세를 보였으나, 이는 원료가 하락과 자동차용 강판 수요 개선이라는 일시적 요인에 따른 결과였다.

현대제철을 완성차 중심의 그룹 지배구조로 인한 가격결정력 제약 등 최대주주 리스크와 CBAM과 수출쿼터 축소로 인한 정책·오너 리스크, 원가 변동과 레버리지 부담이 중첩된 재무적 리스크가 존재한다.

이익보다 이해관계가 우선되는 거버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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