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의 조선 밸류체인 통합 전략, 실적과 구조로 증명
한화엔진이 구조적인 실적 개선세를 이어가고 있다. 고단가 이중연료(DF) 엔진의 본격화와 함께, 고마진 애프터마켓(AM) 사업이 성장기에 진입하면서 수익성 레버리지를 일으키고 있다. 최근에는 팬오션과의 장기유지보수계약(LSTA)을 체결하며 정기적인 고정 매출 기반도 확보했다.
여기에 그룹 차원의 수직계열화 전략까지 맞물리며 엔진제조부터 선박 건조까지 한화그룹의 ‘토탈 조선 솔루션’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가격 상승 사이클 2028년까지 유효
선박엔진 평균판매단가(ASP)는 한화엔진 실적 상승의 핵심 요인으로 꼽힌다. 한국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한화엔진의 ASP 상승세는 2028년까지 구조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실제 2025년 1분기 기준 한화엔진이 인도한 선박 엔진은 총 30대로 추정되며, 평균 단가는 대당 약 91억원 수준이다. 이는 전년 대비 수량 증가 없이도 매출이 증가한 이유를 설명해준다. 같은 분기 매출은 318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5%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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